CSS 트랜지션과 애니메이션

심재철
7 min readFeb 16, 2020

--

트랜지션의 특징

div {
width: 100px;
height: 100px;
background: #777;
}
div:hover {
width: 200px;
height: 200px;
background: yellow;
}
div {
transition: width 0.5s; /* width값이 변하면 0.5초동안 width값을 부드럽게 변화시키겠다. */
}

마우스를 올리기전엔 박스가 이런 모양이다.

마우스를 올리고난 후엔 박스가 커지며 백그라운드가 노란색으로 변경된다.

transition 속성에 width값이 변할때 0.5s동안 변화시키겠다를 지정했기 때문에 마우스를 올렸을때 부드럽게 변화한다. 만약에 width값 뿐만아니라 div의 다른값이 변했을때도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고 싶다면 transition: width 0.5s; 대신 transition: all 0.5s;라고 지정하면 된다.

트랜지션을 트리거 하는 방법

  1. 위처럼 기본 CSS가 적용된 상태에서 가상선택자를 추가해서 적용된 CSS 속성 변경
  2. div에 새로운 클래스명을 주어서 div에 새로운 CSS를 적용

이처럼 transition은 같은 대상을 지칭하는 서로 다른 CSS rules(div와 div:hover)이 있고 어떤 속성(width)이 변경됬을때 transition(0.5s)이 트리거 될것인지를 지정해야한다.

AB라는 CSS규칙이 2개가 있을때 A의 어떤속성이 변경됬을때 B로 변경시킬건지 지정하는것이 transition: ... 이다. 위 예제에선 width값이 변경되었을때 A CSS에서 B CSS로 0.5s 동안 스타일이 변경되게끔 설정했다.

transition: width 0.5s;

딜레이를 주고 싶으면 transition: width 0.5s 1s; 와 같이 적용하면 된다. 마지막 1s는 1초뒤에 트랜지션이 실행됨을 의미한다.

애니메이션의 특징

애니메이션은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 키프레임 이름 = 애니메이션 이름 */
@keyframes animationName {
0% {
left: 100px;
}
100% {
left: 300px;
}
}
/* 단일 속성 */
.object {
animation-name: animationName; /* 키프레임의 이름 */
animation-duration: 2s; /* 애니메이션 지속시간 */
animation-delay: 1s; /* 애니메이션이 몇초 뒤에 실행? */
animation-direction: alternate;
/* 애니메이션을 0% -> 100%으로만 실행할건지? 100% -> 0%로 실행할건지? 아니면 0% -> 100% -> 0% 반복할건지?(alternate) */
animation-iteration-count: 3; /* 몇번 애니메이션을 반복할건지? */
animation-play-state: paused; /* 시작할때 멈춤 상태 */
animation-timing-function: 1s; /* 어떤 타이밍 함수로 애니메이션을 실행할건지 */
animation-fill-mode: both; /* 아래 참고 */
}
/* 속기형 */
animation: name | duration | timing-function | delay | iteration-count | direction | fill-mode | play-state> [, ...];

animation-fill-mode

none, forwards, backwards, both 4가지 값이 존재한다.

  1. none: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는다.
  2. forwards: 키프레임 100%에 도달했을때 그 상태를 유지한다.
  3. backwards: 애니메이션이 시작하기도 전에 미리 키프레임 0%의 상태를 유지한 상태로 대기한다. 또한 애니메이션이 끝나면 처음 상태(키프레임 0%상태X)로 돌아온다.
  4. both: forwardsbackwards 둘다 적용한다. (대기중일때 미리 키프레임 0%의 상태를 유지하며 키프레임 100%가 됬을때 그 상태를 유지한다.)

좀더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보자.

CSS가 총 3개가 존재한다고 해보자. 처음적용된 CSS, 키프레임 0%의 CSS, 키프레임 100%의 CSS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CSS가 다음과 같이 적용된다.

애니메이션 실행전(처음CSS) - 애니메이션 실행 직후(키프레임 0%) - 애니메이션 실행 완료(키프레임 100%) - 애니메이션 실행 종료의 4단계로 구분해보았다.

none : 처음 -> 0% -> 100% -> 처음

forwards: 처음 -> 0% -> 100% -> 100%

backwards: 0% -> 0% -> 100% -> 처음

both: 0% -> 0% -> 100% -> 100%

아래 이미지에 보면 4가지 블록이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4개의 블록에 적용된 배경색은 주황색이다.

키프레임이 0%일때 배경색이 연보라색이며,

키프레임이 100%일때 배경색은 진한보라색이다.

처음에 noneforwards는 주황색(기본으로 적용된 CSS)이고 나머지는 연보라색(키프레임 0% CSS가 적용됨)이다.

그리고 나서 애니메이션이 시작됨과 동시에 4개의 블록 모두 연보라색으로 변경된다. 키프레임 0%에 적용된 CSS가 background: 연보라 이기떄문이다.

키프레임 100%에서 4개의 블록 모두 진한 보라색으로 변경된다.

키프레임 100%에서 조금 시간이 지나면(애니메이션이 종료되면) nonebackwards는 다시 처음상태로 돌아간다. backwards라는 이름에서 유추할수 있듯이, 다시 되돌아간다 라고 기억하면 될것같다.

하지만 forwardsboth는 키프레임 100%의 CSS가 적용된 상태로 유지된다. forwards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앞으로 전진된 상태 그대로를 유지한다고 기억하자.

both에는 forwards가 포함되어있으니까 이것도 당연히 마지막 상태가 유지된다고 이해할수있다.

애니메이션이 역방향으로 진행될때 timing function도 역으로 적용된다. 속도가 빠르다가 느려지는 애니메이션이 역방향으로 진행되면 느리다가 빨라진다.

CSS Animation VS Transition

그래서 애니메이션과 트랜지션의 차이점이 뭔데?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는동안,

트랜지션은 A라는 상태와 B라는 상태 딱 두가지의 상태만 적용할수있다. 반면에, 애니메이션은 A,B,C,D..등 여러가지의 상태를 적용할수있다.

또한 트랜지션은 애니메이션을 반복하거나 애니메이션이 끝난 상태를 유지한다던지 뭐 이런 고급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트랜지션은 새롭게 클래스명을 추가하던지 마우스를 hover하던지 해당 엘리먼트의 속성에 변경이 일어나야만 애니메이션이 시작되는데, 애니메이션은 그냥 시작 시킬 수 있다.

그래서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트랜지션은 간단하게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고 싶을때 사용하고 좀 더 디테일하게 애니메이션을 다뤄야 한다면 키프레임과 함께 CSS애니메이션을 사용하도록 하자.

--

--

No responses yet